[1心 칼럼] 코로나19 감염자 중, 손이 오그라드는 증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.


  지난 주 한 브라질 중년 남성 하나가 전화를 하였는데 3달 전 자신의 아들이 [코로나19]에 감염되었고 그 후유증으로 허리와 등, 어깨 부위의 극심한 통증으로 마약류의 진통제를 복용하고 있다가... 한국 신문 봉지아 뉴스 누군가의 소개로 전화를 하였다고 해서, 직접 보아야 알 수 있다며 아들을 보내라고 했다.

지난 주 금요일(7일) 펠리뻬 라는 30세 청년이 내원하였고, 그 청년은 의사들이 [코로나19]로 인한 후유증이기에 평생 갖고 살아야 한다는 말에 통증과 함께 의기소침해 있었다.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▷ T5, T6, T7 부위는 파란색으로 표시해 놓은 부분

 

상태를 보니 [코로나19]와는 전혀 상관없는 자세 불량으로 인한 요통과 함께 등 쪽 (T5, T6, T7)의 척추관절 인대와 근육통증으로 결론짓고 모든 처방약을 끊으라고 하고 시술을 해 주었다. (# 코로나 감염이후, 병원에서 기관삽관으로 꼼짝않고 있어서 가지고 있던 증상들이 심해진 것이다) 

오늘 월요일(10일) 다시 내원한 펠리뻬는 허리의 통증은 100% 해소된 것 같고 아직 등과 어깨는 많이 완화되었으나 약간 불편하다고 하였다. 이 청년은 평소 많은 무거운 것을 들면서 어깨 근육의 경직과 더불어 주위의 혈액 순환 상태가 나빠 몇 번 더 치료하면 된다고 하였다.

 

자신의 상태가 상당히 빨리 호전되다 보니 ... 

자신의 어머니도 치료를 해야 한다고 하며 "손이 오그라들어 있다"고 하길래, 이도 직접 봐야한다고 했다.  

그런데 손이?  

펠리뻬는 자신의 가족 모두가 [코로나19]에 감염되었었고 어머니가 이후 손이 오그라들어있다고 하며, 자신 의 할머니는 코로나19 감염으로 손이 오그라든 상태로 사망했다고 한다. @.@ 헐... 

손이 갑자기 오그라드는 경우는 급성 심장마비가 올 때, 아니면 중풍 후유증으로 오그라드는 것은 많이 봤어도... 손이 오그라드는 것이 [코로나19] 감염 후유증으로 남아 있다는 것이 이상했다.

 그러다가 오늘 오후.... 한 젊은 여성 한 분이 애기를 안고 있다가 넘어져 다리를 삐끗하여 내원하였는데... 자신의 시누이가 나에게 잘 오는 분이라고 하였고 얼마 전에도 손이 오그라져 다녀갔다고 했다.

아... 그분??  갑자기 탁 떠오르는 40대 초 여성~~

그러고 보니 한 10흘 전. 이 여성이 갑자기 밤에 손이 오그라들어 병원으로 응급실에 실려 갔다가 별 소용이 없자 아침 일찍 문을 열자마자 내원하였던 여성이다.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▷ 치료한 여성의 손은 손가락이 안으로 더 심한 상태였음

핏기도 없이 갑자기 손이 오그라들어 있는 것을 본 나는 심각한 상황으로 보고 시급한 응급처치를 했으나 전혀 꿈쩍하지 않아, 30분가량 전면 전신 치료를 했어도 풀리지 않았다. 다시 후면 등 쪽으로 시술한지 30~40분경이 되니 겨우 오그라들었던 손이 펴지며 80% 이상 호전 상황이 되어 집으로 보내드렸다. (# 이분도 몇 달전 코로나 감염으로 고생을 하셨던 분이다)

이런 이상한 경우는 나도 생전 처음 겪었기에 치료하고서 그냥 잊고 말았는데... 오늘 펠리뻬라는 청년이 자신의 어머니 이야기와 함께 할머니도 이런 상황을 맞아 사망하였다는 말을 듣고서.... 이 증상이 확실히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한 후유증의 하나로 생각된다.


 최근 [코로나19] 백신들의 부작용 중, 혈전 증세로 인한 사망이 가끔 있어 백신 접종이 중단된 적이 있는 여러 뉴스가 생각나,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전자가 혹 이런 류의 혈액장애를 일으키지 않을까 생각된다.  

손이 오그라드는 것 자체가 근육경직 상황과 함께 혈액장애를 일으키고 이것이 장기간 지속될 때 혈전이 발생하여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는데, 노인의 경우 면역기능과 신체적인 체력 저하로 인해 더 빠른 상황으로 번져 사망하지 않을까 하고....이에 대한 연구가 있었으면 좋겠다.

 코로나 19에서는 "코로나 발가락"이라고 하는 혈액순환 장애가 나타나기도 한다.

 

손이 오그라들어 내원하였던 젊은 한인 여성의 경우, 병원에서 근육이완제 처방과 진통제 등을 다 처방하였지만... 별 소용이 없었던 것으로 봐서 [코로나19] 감염자들이 때론 상당한 고통에 시달리는 것을 볼 수 있다.

혹시라도 앞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더 위험한 상황에 빠지지 않게 지체 없이 치료를 하시라고 권해본다. 다행히 시술받은 여성은 현재 문제가 없으시다고 한다.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2021년 05월 10일, 오후 9시 23분 -